섬유근종은 젊은 여성들이 경험할 수 있는 흔한 양성 종양입니다.
이 질병은 주로 유방에 발생하며, 미혼 여성들에게는 특히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섬유근종은 암과는 달리 전이되지 않고 양성으로 분류되는 종양이지만, 모양이나 크기에 따라 수술을 필요로 하기도 합니다.
섬유근종이란
섬유근종은 주로 결합 조직과 근육 조직으로 이루어진 양성 종양입니다.
신체의 다양한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주로 여성의 자궁과 유방에서 흔하게 발견됩니다.
섬유근종은 둥글고 단단한 결절 형태를 띠며, 손으로 만져보았을 때 제자리에 있지 않고 이동성이 느껴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일반적으로 인체에 무해하다고 판단되지만, 크기가 커지거나 통증을 유발할 경우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유방 섬유근종
유방 섬유근종은 유방에 발생하는 양성 종양으로, 여성들에게서 가장 흔히 발견되는 유방 종양입니다.
보통 출산을 하지 않은 젊은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나며, 호르몬 변화에 따라 크기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유방 섬유근종은 단일 결절로 나타나기도 하고, 여러 개의 결절이 동시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유방 섬유근종이 암으로 발전할 확률은 적으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증상 (통증)
섬유근종은 대부분 증상이 없지만, 크기가 커지거나 위치에 따라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유방 섬유근종 – 일반적으로 통증이나 불편감 없이 단단한 결절이 촉진되지만,
호르몬의 변화가 생기는 생리 주기 동안에는 크기나 통증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 자궁 섬유근종 – 월경과다, 월경통, 복부 팽만감, 빈뇨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으며, 다낭성 난소 증후군 발병 확률이 높아지고,
근종의 크기가 클 경우, 자궁 주변의 장기를 압박하여 추가적인 통증을 유발할 확률이 있습니다.
원인
섬유근종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호르몬과 유전적 요인이 주요 원인으로 여겨집니다.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같은 여성 호르몬이 섬유근종의 성장에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학자들이 발표한 섬유근종에 관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일부 환경적 요인과 생활 습관도 섬유근종의 발생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가족력이 있는 경우 섬유근종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최근 들어서는 출산을 하지 않은 여성들에게 흔히 발생한다는 사유를 들어,
‘현대 시대에서 결혼이 늦어지면서 여성의 신체에서 모유가 생성되는 시기가 늦어져 섬유근종 발생수가 커진다’는 우스겟소리가 나오기도 합니다.
치료 방법
섬유근종의 치료는 증상의 정도와 환자의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증상이 없는 작은 섬유근종은 정기적인 관찰(추적검사)만으로도 충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있거나 종양이 빠르게 성장하는 경우에는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하며, 요즘에는 흉터가 남지 않는 맘모톰 방법으로 진행하기도 합니다.
자궁 섬유근종의 치료 방법으로는 약물 치료, 수술적 제거, 자궁 동맥 색전술 등이 있습니다.
- 약물 치료는 호르몬 균형을 맞추어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으로, 경구 피임약이나 호르몬 요법 등이 사용됩니다.
- 수술적 제거는 종양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다르게 진행되며, 심한 경우 자궁 적출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자궁 동맥 색전술은 섬유근종에 혈액 공급을 차단하여 크기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섬유근종 자체는 심각한 질환은 아니지만, 암으로 변형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내 몸에 혹이 만져지는 부분은 없는지 세심하게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무언가 만져진다면 유방암, 림프암 등의 심각한 질환도 함께 고려하셔서 고민하지 마시고 진찰 받아보시기를 권장합니다.